- 작성일
- 2025.08.14
- 수정일
- 2025.08.14
- 작성자
- scsc연구센터
- 조회수
- 48
서울대 문일경 교수님, 한국인 최초 국제생산연구재단 석학회원 선정

서울대 공과대학은 문일경 산업공학과 교수가 한국인 최초로 생산 분야의 세계적 학술단체 ‘국제생산연구재단(IFPR)’의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지난 7월 콜롬비아에서 IFPR 주관으로 열린 제28회 ‘국제생산연구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IFPR의 석학회원은 학회가 부여하는 최고 영예의 회원 자격으로,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단 22명의 연구자만이 이 자격을 얻었으며, 작고한 3명을 제외하면 현재 활동 중인 석학회원은 19명에 불과하다.
문 교수는 “2019년에 IFPR의 이사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에 석학회원으로 선출되어 무척 영광스럽다. 저보다 앞서 서울대의 강석호 명예교수님과 박진우 명예교수님이 1980년대 중반부터 IFPR에서 활발히 활동하시며 한국 학계의 위상을 높이신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후배 산업공학도들이 본인 전공 분야의 국제학회에 꾸준히 참석해 좋은 연구 성과를 많이 발표하고, 해외 학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탄탄히 구축해 한국 산업공학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대에서 학·석사를 마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문 교수는 국립싱가포르대, 부산대에서 교편을 잡은 후, 2012년부터 서울대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생산관리·물류관리·공급망관리·시뮬레이션 분야의 교육 및 연구에 매진해 온 문 교수는 2018년 서울대 학술연구상을 수상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출처: ChosunBiz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